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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두의 네트워크 - 미즈구치 카츠야 지음
1장 네트워크의 첫걸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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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1. 네트워크의 구조
- 네트워크
- 인터넷
- 패킷 Packet
-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작은 조각
- 큰 Data를 작게 나누어서 Packet으로 보낸다.
왜냐하면 네트워크의 대폭역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
02. 정보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
- bit
- 0과 1을 표현
- byte
- 1byte = 8 bit
- byte 단위로 Data를 읽고 쓰는 작업
- ASCII 코드
03. LAN과 WAN
- LAN (Local Area Network)
- 지리적으로 제한된 곳에서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
- WAN (Wide Area Network)
-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(ISP)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구축된 네트워크
04. 가정에서 사용하는 LAN 구성
- 인터넷 사용하기 위한 조건
-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
- 인터넷 회선
- 유선 LAN
- 무선 LAN
05. 회사에서 하는 LAN 구성
- DMZ는 외부에 공개하기 위한 네트워크
- 외부 공개 서버 (DMZ DeMilitarized Zone)
- 웹 Server
- DNS Server
- Mail Server
- 회사 Server
- On-premise ↔ Cloud
- 예) 사내 Server (렉 안에 장비)
데이터 센터
2장 네트워크 기본 규칙인 Protocol 에 대하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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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6. 네트워크 규칙
- Protocol
- 통신을 위한 규칙
07. OSI모델과 TCP/IP 모델
- ISO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OSI 모델 제정
계층 OSI 7계층 TCP/IP 계층 7 응용 계층 응용 계층 6 표현 계층 5 세션 계층 4 전송 계층 전송 계층 3 네트워크 계층 인터넷 계층 2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접속 계층 1 물리 계층
08. 캡슐화와 역캡슐화
- 캡슐화
- 7계층 → 1계층으로 내려가며 헤더, 트레일러를 붙이는 작업
- 역캡슐화
- 1계층 → 7계층으로 올라가며 헤더, 트레일러를 제거하는 작업
3장 물리 계층 :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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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9. 물리 계층의 역할과 랜 카드의 구조
- 물리 계층
- 0과 1만으로 이루어진 비트열 ↔ 전기 신호 中 디지털 신호
변환하는 작업 - LAN 카드가 해준다.
- 0과 1만으로 이루어진 비트열 ↔ 전기 신호 中 디지털 신호
10. 케이블 종류와 구조
- 네트워크 전송매체
- 전송매체 : Data가 흐르는 물리적인 신호
유선과 무선으로 나뉘어져 있다. - (유선) twisted pair cable (≒ 일반적으로 LAN cable이라고 부른다)
UTP cable과 STP cable로 나뉘어져 있다.
- 전송매체 : Data가 흐르는 물리적인 신호
- LAN cable
- Direct cable
- Cross cable
11. 리피터와 허브의 구조
- 리피터 Repeater
- 노이즈 받은 전기 신호를 복원 + 증폭
- 요즘 사용X
- 허브 Hub (≒ repeater hub)
- repeater 기능 + 여러 port 연결가능
- Data를 모든 port에 전송하므로 비효율 ⇒ Dummy hub
이를 보완하고자 switch가 나옴
4장 데이터 링크 계층 : 랜에서 데이터 전송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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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 데이터 링크 계층의 역할과 이더넷
- 이더넷 Ethernet
- LAN에서 Data를 정상으로 주고받기(충돌X) 위한 규칙
- 그래서 CSMA/CD 방식 사용
CS : 데이터를 보내려고 하는 컴퓨터가 케이블에 신호가 흐르고 있는지 확인하는 규칙
MA : 케이블에 데이터가 흐르고 있지 않으면 데이터를 보내도 된다는 규칙
CD : 충돌이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규칙
13. MAC 주소의 구조
- MAC (Media Access Control address)
- 48bit
- 先 24bit : LAN 카드 제조사
- 後 24bit : 일련번호
- 헤더
- 先 목적지 MAC 주소
- 수신자는 목적지 MAC 주소를 보고 맞으면 수신, 다르면 파기
- 中 출발지 MAC 주소
- 後 유형
- protocol 종류 식별 번호
- 先 목적지 MAC 주소
- 트레일러 trailer
- FCS (Frame Check Sequence)
- 전송 도중 오류 확인
- FCS (Frame Check Sequence)
- Frame
- 이더넷 헤더 + DATA + 트레일러
- 48bit
14. 스위치의 구조
- 스위치 switch
- MAC 주소 테이블 (DB)
- 스위치의 port번호 + 해당 port에 연결된 컴퓨터 MAC주소
- 맨 처음엔 아무것도 등록X
컴퓨터에서 목적지 MAC주소가 추가된 프레임이라는 Data 전송- 스위치가 수신 port 이외의 모든 port에 Data 송신 ⇒ Flooding
- 스위치에서 MAC 주소 기준으로 목적지를 선택하는 것 ⇒ MAC 주소 필터링
- 허브와 비슷한 겉모양
- MAC 주소 테이블 (DB)
15. 데이터가 케이블에서 충돌하지 않는 구조
- 통신 방식
- 전이중 통신 방식
- Data의 송ㆍ수신을 동시에 수행
- 허브에서 적용시 충돌 발생
그래서 스위치 사용 - 충돌 도메인의 범위가 좁다.
- 반이중 통신 방식
- 회선 1개로 송ㆍ수신을 번갈아 가며 수행
- 허브에서 사용
- 충돌 도메인은 허브와 연결된 모든 컴퓨터 (넓다)
- 충돌 도메인
- Data 충돌이 발생하고 그 영향이 미치는 범위
- 전이중 통신 방식
- ARP (Address Resolution Protocol)
- 목적지 컴퓨터의 IP 주소를 이용하여 MAC 주소를 찾기 위한 protocol
- IP 주소가 변경되면 MAC주소도 변경되므로 주기적으로 ARP 테이블을 갱신(요청+응답)한다.
16. 이더넷의 종류와 특징
- 1000BASE-T
- 1000 : 통신속도 → 1000Mbps
- BASE : 전송방식 → BASEBAND
- -T : 케이블 → UTP 케이블
5장 네트워크 계층 : 목적지에 데이터 전달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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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. 네트워크 계층의 역할
-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는 이더넷 규칙기반으로 Data 전송
but 다른 네트워크로 전송 불가(⇒LAN) - 네트워크 계층에서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의 통신(⇒WAN)을 가능하게 만듬
by 라우터라는 장비 - 라우터 router
- 거리에 상관없이 해당 목적지(IP 주소)까지 어떤 경로로 가는 것이 좋은 지 알려준다.
- 라우팅 : 경로를 결정하는 것
- 라우팅 테이블이 있어서 경로 정보 등록 + 관리
- IP 주소
- 어떤 네트워크의 어떤 컴퓨터인지 식별
- IP (Internet Protocol)
- 네트워크 계층의 대표적인 Protocol
- 캡슐화 할 때 IP 헤더 추가
- IP 헤더에는 '출발지 IP 주소'와 '목적지 IP 주소' 등이 있다.
18. IP 주소의 구조
- IP
-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에게 받을 수 있다.
- IPv4 (32bit)
- IPv6 (128bit)
- IP 주소
- 공인 IP 주소
- ISP가 인터넷 직접 연결되는 컴퓨터나 라우터에 할당
- 사설 IP 주소
- 라우터가 LAN에 있는 컴퓨터에 할당
ISP 공인 IP 주소 ↓ 라우터 사설 IP 주소 ↓ ↓ Computer1 Computer2
- 공인 IP 주소
- MAC 주소는 48bit, 16진수로 표현
IP 주소는 32bit, 10진수로 표현- 예) 11000000 . 10101000 . 00000001 . 00001010
⇒ 192 . 168 . 1 . 10
- 예) 11000000 . 10101000 . 00000001 . 00001010
- 옥텟
- 구분된 8bit
- 따라서 IP 주소는 4개의 옥텟
- IP 주소
- 네트워크 ID
- 어떤 네트워크 인지
- 호스트 ID
- 해당 네트워크의 어느 컴퓨터인지
- 네트워크 ID
19. IP 주소의 클래스 구조
- 클래스 Class (A~E)
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A class Network ID Host ID B class Network ID Host ID C class Network ID Host ID - 각 클래스 안에는 공인 IP 주소와 사설 IP주소가 있다.
20. 네트워크 주소와 브로드캐스트 주소의 구조
- IP 주소
- 네트워크 주소
- 전체 네트워크에서 작은 네트워크를 식별하는데 사용
- 즉, 네트워크의 대표 주소
- 브로드캐스트 주소
-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나 장비 모두에게 한 번에 데이터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전용 IP 주소
- 자신의 IP 주소는 네트워크 주소, 브로드캐스트 주소로 설정할 수 없다.
- 네트워크 주소
21. 서브넷의 구조
- 서브넷 Subnet
- 분할된 네트워크
- Subneting
- 네트워크를 분할하는 것
- 네트워크 ID + 호스트 ID → 네트워크 ID + 서브넷 ID + 호스트 ID
- 많은 수의 컴퓨터가 브로드캐스트로 Packet을 전송하면 네트워크 혼잡해진다.
그래서 Subnet 적용
- 서브넷 마스크 Subnet Mask
-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식별하기 위한 값
- prefix 표기법 ⇒ /24
C class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 0000 0000 ⇒ /24 255 255 255 0 서브넷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 0000 ⇒ /28 255 255 255 240
22. 라우터의 구조
- 라우터 Router
- 허브, 스위치에 있는 컴퓨터들은 동일 네트워크
⇒ 네트워크 분리 못함 - 라우터에 있는 컴퓨터들은 다른 네트워크
⇒ 네트워크 분리 가능 - A → B 로 Data 보낸다 했을 때, B의 주소를 모르니 일단 라우터의 IP 주소를 설정
- 네트워크 출입구 설정 : 기본 게이트웨이
- 허브, 스위치에 있는 컴퓨터들은 동일 네트워크
- 라우팅
- 경로 정보를 기반으로 현재의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최적의 경로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
- 라우팅 테이블
- 경로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테이블
- 수동 등록 방법
- 소규모 네트워크
- 자동 등록 방법
- 대규모 네트워크
- 라우터 간에 경로 정보를 서로 교환하여 자동으로 수정
- 라우팅 프로토콜
- 라우터 간에 라우터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Protocol
- 예) RIP, OSPF, BGP
6장 전송 계층 :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전송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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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4. TCP의 구조
23. 전송 계층의 역할
- 역할
- Data를 제대로 전달하는 역할 + 오류 점검 기능
- 전송된 Data의 목적지가 어떤 애플리케이션인지 확인
- 연결형 통신 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- 신뢰할 수 있고 정확하게 Data 전송
- 비연결형 통신 UDP (User Datagram Protocol)
- 비신뢰하지만 효율적으로 데이터 전송하는 방식
24. TCP의 구조
- 세그먼트 Segment
- 전송 계층에서 Data에 TCP 헤더가 붙는다.
- TCP 헤더가 붙은 Data를 세그먼트라 한다.
- 연결
- 연결을 확립하기 위해 TCP 헤더에 있는 코드 비트를 사용
- SYN : 연결 확립 요청
ACK : 연결 확립 응답
FIN : 연결 종료 요청
- 3-way Handshake
- 연결 확립을 위해서 packet 3번 교환
- 연결시
SYN → ← ACK + SYN ACK → - 종료시
FIN → ← ACK ← FIN ACK →
25. 일련번호와 확인 응답 번호의 구조
- 일련번호
- 송신 → 수신
- 이 데이터가 몇 번째 데이터인지
- 즉, 지금 보내는 데이터의 첫 번째 바이트 번호
- 송신 → 수신
- 확인 응답 번호
- 송신 ← 수신
- 몇 번째 데이터를 수신했는 지 알려주는 역할
- 즉, 다음에 보냈으면 하는 데이터의 첫 번째 바이트 번호
- 송신 ← 수신
- 이로써 데이터 유실, 손상을 방지하고 재전송 제어를 한다.
- 윈도우 크기
- 3-way handshake 때 서로의 윈도우 크기를 알아낸다.
- 버퍼 용량의 크기
- 수신한 Segment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장소
- Data의 크기가 버퍼의 크기를 넘어서면 Overflow
26. 포트 번호의 구조
- port 번호
- 어떤 애플리케이션인지 구분하는 역할
- TCP 헤더에 '출발지 포트 번호'와 '목적지 포트 번호'가 있다.
- 0~65535
- 0~1023 : 잘 알려진 포트 (서버)
- 1024 : 사용X
- 1025~ : 랜덤 포트 (클라이언트)
27. UDP의 구조
- UDP
- 비연결형 통신
-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빠르게 보내는 것
- 예) 동영상 스트리밍
- UDP 헤더가 붙은 데이터를 UDP 데이터그램
- 브로드캐스트 broadcast
- LAN에 있는 컴퓨터나 장비에 일괄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.
- TCP는 적합하지 않다.
7장 응용 계층 : 애플리케이션에 데이터 전송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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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8. 응용 계층의 역할
- 클라이언트
- 서비스를 요청하는 측
- 서버
-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
- 응용 계층 Protocol
-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서버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간의 통신은 응용 계층의 protocol을 사용한다.
Protocol 내용 port 번호 HTTP 웹 사이트 접속 80 DNS 이름 해석 FTP 파일 전송 SMTP 메일 송신 25 POP3 메일 수신 110
29. 웹 서버의 구조 (웹 사이트 접속)
- HTML은 하이퍼텍스트를 작성하는 마크업 언어로 'tag'를 사용하여 문장 구조나 이미지 파일을 표시한다.
- HTML로 작성된 웹 페이지는 웹 브라우저로 볼 수 있다.
- 일반적으로 웹 브라우저는 웹 서버의 80번 port를 통해 HTTP 통신을 한다.
- HTTP/1.0 포함 이전에는 데이터 교환 할 때마다 '연결+끊기'를 반복하였다.
- HTTP/1.1 버전은 keepalive 기능이 있어서 데이터를 교환하는 동안에는 연결을 유지하고 데이터 교환이 끝나면 연결을 끊는다.
- HTTP/2 버전은 요청을 보낸 순서대로 응답을 반환하지 않아도 된다.
30. DNS 서버의 구조 (이름 해석)
- '이름 해석'을 사용하여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한다.
- URL
- 先 호스트 이름 : 예) www
- 後 도메인 이름 : 예) naver.com
- 요청받은 DNS 서버가 해당 도메인 이름의 IP 주소를 모르는 경우에는 다른 DNS 서버에 질의한다.
- DNS 서버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으므로 연계하면서 동작한다.
31. 메일 서버의 구조 (SMTP와 POP3)
- computer 1 → computer 2 메일 전송 中 사용되는 Protocol
mail Server 1 ↔ mail Server 2 (SMTP) ↗ (SMTP) ↘ (POP3) Computer1 Computer2
8장 네트워크의 전체 흐름 살펴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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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. 랜 카드에서의 데이터 전달과 처리
컴퓨터 웹 서버 응용 응용 전송 라우터 A 라우터 B 전송 네트워크 스위치 A 네트워크 네트워크 스위치 B 네트워크 데이터 링크 데이터 링크 데이터 링크 데이터 링크 데이터 링크 데이터 링크 물리 물리 물리 물리 물리 물리
응용 계층 HTTP 메시지 전송 계층 TCP 헤더 DATA → Segment 네트워크 계층 IP 헤더 DATA → IP Packet 데이터 링크 계층 이더넷 헤더 DATA 트레일러 → Ethernet Frame 물리 계층 DATA → 전기신호로 변환
- TCP헤더
- 출발지 port 번호
- 목적지 port 번호
- IP 헤더
- 출발지 IP 주소
- 목적지 IP 주소
- TCP헤더
33. 스위치와 라우터에서의 데이터 전달과 처리
- 스위치
- 물리 계층
- 컴퓨터에서 들어온 데이터가 전기신호로 변환되어 전달
- 데이터 링크 계층
- 데이터를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전송
- 데이터를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전송
- 물리 계층
- 라우터
- 물리 계층
- 스위치로부터 데이터가 전기 신호로 변환되어 전송
- 데이터 링크 계층
- 이더넷 프레임의 목적지 MAC주소와 자신의 MAC 주소를 비교
- 맞으면 이더넷 헤더와 트레일러를 분리(역캡슐화)하여 네트워크 계층에 전달
- 네트워크 계층
- 라우팅 테이블과 목적지 IP 주소를 비교
- 출발지 IP 주소를 외부 IP 주소(WAN) 또는 내부 IP 주소(LAN)로 변경하여 캡슐화 진행
- 물리 계층
34. 웹 서버에서의 데이터 전달과 처리
- 데이터가 전기 신호로 웹 서버에 도착하면
- 데이터 링크 계층
- 이더넷 프레임의 목적지 MAC 주소와 자신의 MAC 주소를 비교
- 주소가 같으면 이더넷 헤더와 트레일러를 분리하고 네트워크 계층에 전달
- 네트워크 계층
- IP 헤더의 목적지 IP 주소와 웹 서버의 IP 주소를 비교
- 주소가 같으면 IP 헤더를 분리하고 전송 계층에 전달
- 전송 계층
- TCP헤더의 목적지 포트 번호를 확인하여 어떤 애플리케이션에 전달할지 판단
- TCP 헤더를 분리하여 응용 계층에 전달
9장 무선 랜 이해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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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. 무선 랜의 구조
- 무선 랜
- 무선 액세스 포인트 Wireless Access Point (WAP)
- 무선 공유기, 무선 AP라고도 부른다.
- 무선공유기에는 무선 액세스 포인트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.
- 컴퓨터가 무선 액세스 포인트와 통신하려면 필요한 2가지
- 무선 랜 칩 (chip)
- 최근 컴퓨터에는 대부분 내장
- 무선 랜 어댑터 (adapter)
- USB 포트에 꽂아 사용하는 USB 메모리 방식
- 컴퓨터 카드 방식
- 무선 랜 칩 (chip)
- 무선 공유기, 무선 AP라고도 부른다.
- 무선 클라이언트 Wireless Client
-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
- 무선 액세스 포인트 Wireless Access Point (WAP)
- 무선 랜 연결 방식
- 인프라스트럭처 infrastructure
- 무선 액세스 포인트를 통해 통신하는 방식
- 일반적인 방식
- 애드혹 Ad Hoc
- 무선 클라이언트끼리 직접 통신하는 방식
- 인프라스트럭처 infrastructure
- 무선 랜 규격
- IEEE802.11 규격을 준수하는 기기로 구성
- 미국 기술 표준화 단체인 IEEE에서 승인한 무선 랜의 표준화 기
무선 랜 규격 통신 속도(최대) 주파수 대역 특징 IEEE802.11ad 6.7Gbps 60GHz 초고속 통신 IEEE802.11ac 6.9Gbps 5GHz 장애물 많아도 고속 통신 가능, 전파 간섭 적음 IEEE802.11n 300Mbps 2.4GHz 장애물 强 / 전파 간섭 太 5GHz 장애물 弱 / 전파 간섭 少 IEEE802.11a 54Mbps 5GHz 장애물 弱 / 전파 간섭 少 IEEE802.11g 54Mbps 2.4GHz 장애물 强 / 전파 간섭 太 IEEE802.11b 11Mbps 2.4GHz 장애물 强 / 전파 간섭 太
- IEEE802.11 규격을 준수하는 기기로 구성
36. SSID의 구조
- SSID (Service Set IDentifier)
- 무선 액세스 포인트와 무선 클라이언트를 연결하려면 혼선을 피하기 위해 SSID라는 네트워크 이름, 인증, 암호화, 암호화 키를 설정
- 무선 액세스 포인트는 비컨 (beacon)이라고 하는 자기를 알리는 신호를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기기에 주기적으로 전송
- 이 신호를 받은 무선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SSID와 같은 지 무선 액세스 포인트에 문의
- 같은 SSID의 무선 액세스 포인트가 응답을 하고 서로의 존재를 알게 됨
- 그다음 인증 방식을 확인하고 무선 클라이언트가 무선 액세스 포인트에게 연결을 요청한다
- 무선 액세스 포인트로부터 승인을 받으면 연결하여 통신할 수 있게 된다.
- 채널
- 무선 랜은 여러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도록 주파수 대역을 분할하는데, 그 주파수 대역을 채널이라 한다.
- 전파가 겹치는 무선 공유기들이 같은 채널로 설정되어 있으면 주파수가 서로 겹치면서 전파 간섭이 생기고 통신 속도가 느려진다.
- 그래서 같은 채널을 사용하되 전파를 겹치지 않게 하려면 거리를 두고 설치해야 한다.
- IEEE802.11b 와 IEEE802.11g는 서로 다른 채널인 1ch 과 2ch이더라도 일부에서 같은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의
- IEEE802.11a는 각 채널 간에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사용
- 무선 액세스 포인트는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설정되니 알아서 최적의 채널을 찾아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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