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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[문제번호 11057] 오르막 수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057
● 알아야 할 것
: 다이나믹 프로그래밍
● 풀이 과정
: DP 풀이과정 (Bottom - Up)
1. 테이블 정의하기
→ dp[digit][last] : 자릿수(digit)이고 1의 자리수(last)로 만들어질 수 있는 총 경우의 수
2. 점화식 찾기
→ 이전 자릿수보다 큰 다음 자릿수 경우의 수에 이전 자릿수 경우의 수를 추가한다.
3. 초기값 정하기
→ 1자리의 오르막 수는 각각 1가지씩이므로 모두 1이다.
● 주의 할 것
: 나머지 연산 주의한다.
● 참고 할 것
: NULL
● 풀이 코드
#include <bits/stdc++.h>
using namespace std;
// dp[digit][last] : 자릿수(digit)이고 1의 자리수(last)로 만들어질 수 있는 총 경우의 수
int dp[1001][10];
int N;
void num()
{
// 초기값 설정
for(int last = 0; last < 10; last++)
dp[1][last] = 1;
// 점화식
// 자릿수를 늘려가며
for(int digit = 2; digit <= N; digit++)
// 이전 자릿수의 경우의 수를
for(int last = 0; last < 10; last++)
// 다음 자릿수 중 큰 수에만 경우의 수 추가
for(int index = last; index < 10; index++)
dp[digit][index] = (dp[digit][index] + dp[digit - 1][last]) % 10007;
}
int main()
{
ios::sync_with_stdio(0);
cin.tie(0);
cout.tie(0);
cin >> N;
num();
// N 자리 자릿수의 경우의 수 총 합
int total = 0;
for(int last = 0; last < 10; last++)
total = (total + dp[N][last]) % 10007;
cout << total;
return 0;
}
● [백준] - [알고리즘 기초 1/2] - [401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1 (연습)] 문제집
번호 | 문제 번호 | 문제 이름 | 풀이 링크 |
1 | 15988 | 1, 2, 3 더하기 3 | https://pirateturtle.tistory.com/214 |
2 | 1149 | RGB거리 | https://pirateturtle.tistory.com/215 |
3 | 1309 | 동물원 | https://pirateturtle.tistory.com/216 |
4 | 11057 | 오르막 수 | https://pirateturtle.tistory.com/217 |
5 | 9465 | 스티커 | https://pirateturtle.tistory.com/218 |
6 | 2156 | 포도주 시식 | https://pirateturtle.tistory.com/219 |
7 | 1932 | 정수 삼각형 | https://pirateturtle.tistory.com/220 |
8 | 11055 | 가장 큰 증가 부분 수열 | https://pirateturtle.tistory.com/221 |
9 | 11722 | 가장 긴 감소하는 부분 수열 | https://pirateturtle.tistory.com/222 |
10 | 11054 | 가장 긴 바이토닉 부분 수열 | https://pirateturtle.tistory.com/223 |
11 | 13398 | 연속합 2 | https://pirateturtle.tistory.com/224 |
12 | 2133 | 타일 채우기 | https://pirateturtle.tistory.com/22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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